ESG경영

서브 비주얼 이미지
F&U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고자 ESG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활동에 그치지 않도록 본업과 연계하여 이해관계자의 신뢰와 지지를 확보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가치 창출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며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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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로하는 AI요금안내서
서비스 출시
(시각장애인, 고령자 대상 AI청구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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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안심•케어 서비스
(경찰청 ‘AI폴리스’, 장애인공단 ‘AI케어콜’
보건복지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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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불/편법개통
모니터링
(SK텔레콤, SK텔링크)

대외인증

F&U는 국제표준화 인증(ISO)을 통해 ESG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체계적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시스템 이미지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환경경영시스템  이미지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정보보호경영시스템  이미지
ISO 27001 (정보보호경영시스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이미지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ESG활동 (사회공헌)

F&U는 사회취약계층 대상 다양한 지원 활동을 통한 사회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복지사각지대 고객 보호
정부 또는 지자체 보호 대상 고객 외에 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고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통신서비스 및 생필품 등 상황별 맞춤형 지원 프로세스 운영

AI Call 활용 돌봄 서비스 운영
우편, 이메일 등 기존 요금 청구서 활용이 어려운 시각장애인과 고령자를 위한 음성 기반 청구 안내 서비스 운영(SKT '말로 하는 요금안내서')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AI 돌봄 서비스 수행 (보건복지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단위: 원, 건, 명)

ESG활동 (사회공헌)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사회공헌 비용 현금 기부 388,560 0 0 0
복지사각지대 고객 지원 지원 건수 1,184
AI Care 서비스 대상자 수 (월평균) 52,197

구성원 일반 현황 (단위: 명)

구성원 일반 현황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인원현황 전체인력 1,244 1,149 1,199 1,254
국내 1,244 1,149 1,199 1,254
해외 0 0 0 0
정규직 고용 1,088 1,008 1,084 1,174
비정규직 고용 156 141 115 80
성별 여성 전체 1,072 1,009 1,039 1,098
정규직 940 884 942 1,032
비정규직 132 125 97 66
여성인력 비율 86.2% 87.8% 86.7% 87.6%
장애인 고용 장애인 고용 전체 27 20 20 28
신규채용 전체 185 195 278 309
정규직 71 113 215 262
비정규직 114 82 63 47
성별 여성 157 174 233 265
남성 28 21 45 44
여성비율 84.9% 89.2% 83.8% 85.8%
퇴직 총퇴직자수 464 434 320 424
정규직 311 261 222 327
비정규직 153 173 98 97
총 퇴직률 37.3% 37.8% 26.7% 33.8%
월평균 퇴직률 3.3% 3.1% 2.3% 2.9%
자발적 퇴직률 22.7% 16.6% 16.9% 21.9%
육아휴직 복귀율 육아휴직 복귀율 72.7% 74.0% 62.9% 89.2%

구성원 교육 및 평가 현황 (단위: 원, 시간)

구성원 교육 및 평가 현황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교육 투자 비용 투자 비용 36,310,026 54,934,724 122,923,630 164,575,280
인당 교육 비용 33,373 54,499 113,398 140,183
교육시간 온라인 교육 시간 3,110 2,643 8,434 20,008
오프라인 교육 시간 1,244 1,149 1,248 2,218

협력사 현황 및 구매분석 (단위: 개, 백만원)

구분 2020 2021 2022 2023
협력사 현황 협력업체 수 총 협력업체 수 54 62 85 150
주요협력업체 13 19 20 26
구매금액 총 구매금액 4,080 4,941 5,499 11,944
주요협력업체
구매금액
3,441 4,466 4,749 9,484

윤리경영

F&U는 SKMS를 근간으로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F&U는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기준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실천 지침 이미지 그리드
  • 윤리규정 (Code of Ethics)
    모든 경영활동에서 임직원의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
    PDF 다운로드
  • 윤리경영실천지침 (Code of Conduct)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 제공
    PDF 다운로드

윤리경영 상담 및 제보

F&U신용정보는 임직원의 비윤리적 업무 수행, 부정 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행위, 구성원 상호 존중 위반 등 비리 행위에 대하여 상담 및 신고를 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상담·신고자의 신분 및 상담·신고 내용은 철저히 보호됩니다.
(단,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비방 또는 개인 사생활에 관한 사항 등은 처리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접수방법 안내
  • 온라인: 아래 제보하기 이용
  • 이메일: ethics@fnucni.co.kr
  • 우편: [04212]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44 마포T타운 7층 에프앤유신용정보㈜ 기업문화팀

윤리경영 현황 관리 (단위: 명, 건)

윤리경영 현황 관리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윤리교육 이수 윤리경영 교육 이수율 100% 100% 100% 100%
부패방지 교육 이수율 주) 0% 0% 0% 21.3%
성희롱예방 교육 이수율 100% 100% 100% 100%
온라인 실천서약 1,251 1,126 1,129 1,593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교육 1,251 1,126 1,129 1,210
윤리접수건수 총 건수
(유효건수+비유효건수)
2 7 5 5
비유효건수 2 7 5 5
윤리 규정 위반 총 유효 건수 0 0 0 0
윤리규정 위반에 따른 조치 건수 총 조치 건수 0 0 0 0

주) 업무 상 직접 연관된 관리자/Staff 대상 교육

인권경영

F&U는 ‘기업의 영구 존속, 발전을 통해 고객 · 구성원 · 주주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한다’는 SKMS 규범을 근간으로 기업 경영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권정책을 제정합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가치의 올바른 이행을 위해 대한민국 헌법,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과 유엔 기업 인권이행 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 Human Rights)’, 국제노동기구 헌장(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constitution) 등 인권 · 노동 관련 국제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지지하며, 인권 존중과 관련한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고객정보보호

F&U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으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보보호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인프라, 네트워크, 서비스 전 영역에서 관계법령이 정하고 있는 수준 이상의 보안 시스템과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CT 마크
정보보호 인증
F&U는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 (ISO 27001)을 획득 및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분
ISO/IEC27001 : 2013
인증범위
채권관리시스템 운영
인증기관
ACT
유효기간
2023. 7. 12 ~2026. 7. 11

정보보호 관리체계

F&U는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의 총괄 아래 정보보호 · 개인정보 분야의 업무를 10년 이상 수행한 전문 인력을 정보보호 담당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정보보호위원회를 개최하여 보안 진단 및 침해사고 예방, 정보시스템 기술적 보호조치, 정보보호 업무 개선 및 고도화 심의 조정 등 지속적인 정보보호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위원회 CISO  CPO
정보보호 및 고객정보보호
정보보호 및 고객정보보호 정책 수립
정보보호 및 고객정보보호 관리체계 구축 및 실태점검
고객정보 유출사고 대응
고객정보보호 교육 및 변화 관리
IT 보안
IT보안정책 수립
IT보안시스템 구축 및 운영
해킹 등 침해시도 대응
IT보안교육 및 변화 관리

정보보호 활동

  • 침해 사고 예방을 위한 보안 솔루션 고도화 및 신규 보안 동향 대응을 위한 투자 운영 강화
  • 정보보호 위험평가 및 모의훈련, 주기적인 보안수준 진단, 보안협의체 운영을 통해 정보보호 거버넌스 활동 강화
  • ISO 27001 인증 기반 정보보호 관리체계 개선 및 정보보호 전 영역에서의 보안 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보안성 검토, 모니터링, 기술 취약점 진단 시행
  • 개인정보 처리시스템 접속 권한, 개인정보 취급자, 보안정책 예외 현황 등 개인 정보 유출 사전 예방 활동 실시
  • 법정 개인정보보호 교육, 캠페인, 모의훈련 등을 통해 구성원의 개인정보 및 정보보호 인식 제고 활동 시행

침해 예방 활동

지속적인 정보보호 관리체계 이행을 통해 지난 5년간 개인정보 침해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높은 수준의 보안관리체계 이행을 통해 Risk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발생건수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고객정보 유출
2019년0건
2020년0건
2021년0건
2022년0건
2023년0건
시스템 해킹
2019년0건
2020년0건
2021년0건
2022년0건
2023년0건
렌섬웨어 감염
2019년0건
2020년0건
2021년0건
2022년0건
2023년0건

기업데이터 및 고객정보보호 현황 (단위: 시간, 회, 원)

기업데이터 및 고객정보보호 현황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개인정보, 사이버보안 교육현황 교육 시간 133 177 142 26
교육 참석률 100% 100% 100% 100%
정보보안 침해 사고 발생 건수 0 0 0 0
벌금 및 과태료 0 0 0 0

안전보건경영

F&U는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구성원과 비즈니스 파트너의 안전을 위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인 교육과 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부 이행 지침을 사규화하고 ‘중대재해 Zero 목표’를 경영성과로 설정하여 평가보상 체계에 반영함으로써 안전보건 경영의 실행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경영방침

F&U는 CSPO(최고 안전보건 경영책임자)의 주도하 ‘중대재해 Zero 목표와 비전’이 포함된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명문화하여 안전보건 경영 의지를 사내외에 천명하였고, 이를 솔선수범 실천하며 당사의 모든 서비스와 활동으로부터 고객, 구성원, 협력회사 종사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방침

안전보건 관리체계

F&U는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고객과 구성원 및 종사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가치이자 행동의 기본원칙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ISO45001 국제 표준에 입각한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경영 환경 및 관련 법률의 변화에 따라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안전보건관리체계
ISO45001인증절차

안전보건 관리 조직

F&U는 체계적으로 중대재해 예방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2023년 이사회의 안전보건 총괄 관리 기능을 강화하고자 이사회 멤버인 사내이사를 최고 안전보건 경영책임자(CSPO, Chief Serious accident Prevention Officer)로 선임하였습니다. 또한 안전보건관리책임자,조직별 관리감독자를 선임하고 안전보건 지원 담당 부서를 운영하여 안전보건 관리 업무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관리조지도

안전보건 목표

F&U는 ‘중대재해 Zero 목표’ 지속 달성을 위해 주요 안전보건 활동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안전보건 목표와 동일한 수준의 정량 평가지표인 LTIR(Lost Time Incident Rate : 근로손실재해율), OIFR(Occupational Illness Frequency Rate : 구성원 직업성 질환 발생률) 등에 대해 매년 지표를 산출하여 관리하며, 모든 재해율 지표는 제로화(‘0’)를 목표로 하여 안전보건 예방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활동

안전보건 현황 테이블 표
구분 프로그램 주요활동
안전보건 안전교육 ·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안전교육
· 심폐소생술 교육 등 안전교육 수시 실시
근무환경 · 사무실 시설 위험성 평가 및 현장 점검
· 사무실 환경 개선
건강관리 질병예방 · 정기 건강검진, 독감예방접종
· 심리상담 제공(Online 마음 검진)
건강증진 · 구성원 의료비(이비인후과, 안과) 지원
· Online Fitness(행복날개수련원) 제공

안전보건 관리 현황

안전보건 관리 현황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재해율 0.16% 0% 0% 0.08%

환경경영

F&U는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주주 및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고자 환경경영 정책을 제정하여 실천합니다. 환경 친화적 경영 활동을 영위함으로써 환경 보전 및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단위: tonCO2e, GJ, MWh)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온실가스 총 배출량
(tonCO2e)
총계 2,000 1,300 1,814
직접 온실가스 배출량
(Scope 1)
334 118 62
간접 온실가스 배출량
(Scope 2)
1,666 1,182 1,752
온실가스 집약도 (tCO2e/십억원) 29.64 19.59 25.11
에너지 소비량
(GJ)
총량 41,331 26,946 37,756
직접 에너지 소비량 6,509 2,247 1,139
간접 에너지 소비량 34,821 24,699 36,617
에너지 집약도 (GJ/십억원) 612.5 405.9 522.5
재생에너지 (MWh) 재생가능에너지 총 사용량 0 0 0

용수 및 폐기물 현황 (단위: ㎥, Ton)

용수 및 폐기물 현황 테이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용수 사용량 (㎥) 용수 사용량 총량 35,719 19,622 22,475
용수 사용량 집약도 (㎥/십억원) 529.4 295.6 311.1
일반 폐기물 (Ton) 생활 폐기물 18.4 17.8 17.6
재활용 (Ton) 총량 39.0 23.7 40.1
E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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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의 활용: 제보 조사 및 결과 회신, 직접상담
  • 정보보유기간: 최초 수집 후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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